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추억의 TV드라마 : tvn 응답하라 1988 기본 정보 및 OST정보

by 또보라 2024. 3. 13.

이미지 출처 : tvn 응답하라 1988 공식페이지

 

드라마 기본 정보

 

신원호 연출, 이우정 극본 '응답하라 1988'은 대한민국의 tvn드라마로 1980년대 후반 서울특별시 도봉구 쌍문동 한 골목, 덕선이네, 정환이네, 선우네, 택이네, 동룡이네 다섯 가족의 왁자지껄 코믹 가족극으로 2015년 11월 6일부터 2016년 1월 16일까지 총 20부작으로 방영되었습니다. 그 당시의 사회상과 문화를 잘 반영해 가족, 친구, 이웃 간의 정과 사랑 그리고 성장을 회마다 다른 에피소드로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로 그려내 많은 시청자들로부터 공감과 사랑을 받아 케이블 방송 사상 최고 시청률인 18.8%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. 이 작품을 통해 혜리, 박보검, 류준열 역시 대중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으며 드라마 속 가슴을 울렸던 수많은 명대사와 매회 에피소드에 삽입된 음악들도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. 그리고 이제는 응답하라 시리즈의 시그니처가 되어버린 여주인공 남편 맞추기 또한 이 시즌에도 빠질 수 없는 매력적인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.

 

응답하라 1988 OST -추천1

 

1. 청춘(feat. 김창완) - 김필
2. 혜화동(혹은 쌍문동) - 박보람
3. 걱정 말아요 그대 - 이적

 

시대를 초월한 음악 여행의 초대

이 드라마는 출연 배우들뿐만 아니라 드라마 속 삽입된 음악들로도 큰 사랑을 받았는데요. 박보람이 부른 혜화동, 김필이 부른 청춘까지 단순한 드라마의 인기를 넘어, 시대를 초월한 감정과 추억을 자극하는 매체가 되었습니다. 이 작품은 단순한 스토리텔링뿐 아니라, 그 시절 사랑받았던 명곡들을 현대로 불러내며 새로운 감각으로 재해석했습니다. 음악 하나하나가 80년대라는 시절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와 매혹적으로 어우러지면서, 단순한 감상을 넘어서 우리들의 삶 속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게 해 주었습니다.특히 사랑을 많이 받았던 '걱정 말아요 그대'는 원곡과 달리 드라마 배경에 어울리는 따뜻한 감성의 어쿠스틱 한 편곡으로 재탄생하였고, "그대여 아무 걱정하지 말아요"로 시작하는 이적의 읊조리는 듯한 담담한 목소리는 우리에게 아무 말 없이 어깨를 내어주며 토닥토닥 위로해 주는 것 같아 들을 때마다 뭉클해지는 것 같습니다.

 

응답하라 1988 OST-추천 2


4. 소녀 - 오혁
5. 세월이 가면 - 기현
6. 그대에게 - 무한궤도

이 드라마와 음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

'응답하라 1988' OST는 사랑스러운 캐릭터와 80년대 감성을 완벽하게 재현해 내 깊은 인상을 남겼고 드라마가 끝난 후에도 시대를 초월해 사람들의 마음에 스며드는 멜로디와 가사는 사람들 사이에서 오래도록 회자되었습니다. 추억 속 음악의 힘은 생각보다 큰 것 같습니다. 음악 한곡으로 우리는 그 시절로 당장 돌아갈 수 있습니다. 드라마 오프닝을 시작하는 무한궤도의 그대에게는 그 시절로 돌아가는 타임머신 같은 곡입니다. 그 시절 덕선이에게도, 그리고 저에게도 신해철의 목소리와 함께 추억이 파노라마처럼 펼치지는 곡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. '응답하라 1988'과 그 안에서 울려 퍼진 OST는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. 음악과 함께 그 시절의 향수, 즐거운 또는 저릿했던 추억을 다시금 떠올리게 합니다. 이 OST들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들과 잊고 있던 추억을 나누고 그 시절로의 여행을 떠나보시길 바랍니다.